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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0. 11. 15:56

라팔 과 KF-21의 성능비교 News2025. 10. 11.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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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팔 vs KF-21 보라매 성능 비교






| 항목              | 🇫🇷 라팔 (Dassault Rafale)                  | 🇰🇷 KF-21 보라매 (KA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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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국            | 프랑스                                      | 대한민국                                       |
| 첫 비행           | 1986년 7월 4일                              | 2022년 7월 19일                                |
| 최대 속도         | 마하 1.8 (약 1,900 km/h)                    | 마하 1.8 (약 2,200 km/h)                   |
| 전투 반경         | 약 1,850 km                             | 약 740 km                                  |
| 항속 거리         | 약 3,700 km                                 | 약 2,900 km                                |
| 최대 이륙 중량    | 24,500 kg                               | 25,400 kg                                  |
| 무장 탑재량       | 최대 14,000 kg                          | 최대 7,700 kg (예상)                       |
| 엔진              | Snecma M88-2 × 2기                           | GE F414-GE-400K × 2기                      |
| 추력              | 75.6 kN × 2 (애프터버너 기준)           | 98 kN × 2 (애프터버너 기준)                |
| 승무원            | 1명 또는 2명                                | 단좌형 1명 / 복좌형 2명                    |
| 레이더 시스템     | Thales RBE2 AESA 레이더                 | AESA 레이더 (국산 개발 중)                |
| 스텔스 성능       | 부분 스텔스                                  | 제한적 스텔스 설계 적용                   |
| 운용 국가         | 프랑스, 인도, 인도네시아 등            | 대한민국 (2026년 양산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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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분석

- 라팔은 실전 경험이 풍부한 다목적 전투기로, 고기동성과 다양한 무장 탑재 능력이 강점입니다.
- KF-21은 최신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전투기로, 국산화율과 항공우주 자립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 KF-21은 F-16과 F-35 사이의 성능을 목표로 하며, 향후 스텔스 기능과 무장 다양화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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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i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