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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에 가정이란 없다지만

만약에 일산 방송지원 센타에서 계획대로 Color Grading 작업을 지금도 하고 있었다면 그리고 그 일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일산은 4K UHD 방송제작 메카로 급부상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향후 10여년의 4K UHD 방송의 흐름을 조용히 타고 있었을 것을,,,,,,,,




이제서야 생각해보면,,,,,,

모든 것은 때가 있는 법이고 인연이 있는 법,,,,,


1G망에서 심지어는 Avid MC 환경에서 4K UHD 작업을 해내고 있는데 10G망의 FCP7과 FCP X 그리고 Edius의 환경은 아주 간단한 것을,,,,,,,

1G 망에서도 이렇게 협업이 가능하다는 걸 최근에야,,,,,,,,
원래 10G에 구성하던 것을 거의 1G망이라서 여러가지 환경으로 인해 적용할 생각을 못했었다.
게다가 여기에다가 클라이언트 그레이딩까지 추가하면 정말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1명의 Colorist 와 DIT Specialist가 각기 다른 시스템의 Davinci를 이용하여 같은 화면을 보면서
칼라리스트는 꾸준히 색보정 작업을 진행하고 
DIT Specialist는 공통된 신에 마크를 하여 메인 칼라리스트가 작업한 내용을 스틸로 찍어 공통적으로 적용해주고 
원격 그레이딩 시스템은 꾸준히 색보정 작업이 진행되는 원리이다.
이제서야 다시 기억해내다니,,,,,,,,
DaVinci 에 랜더링 팜 기술을 적용하면 RAW Data도 금방 랜더링할 수도,,,,,







물론 10G 망이 갖춰진 환경에서도 방송3사야 어려움을 겪고 있긴 하지만 나로서는 기본적인 뼈대는 갖춰진 셈이니 더할나위 없었을 것이다.
S모 홈쇼핑의 마스터링 장비를 세팅하며 김봉수 감독님의 전화를 받고 회상에 잠시,,,,,,,,,
게다가 방송사에서 원하는 TV를 지원해주고 4K DIT 금액이 1억여원에 달하는 데야.... 
그때도 Flame장비는 웬만큼 다룰 수 있었지만 지금은 Nuke까지 다루는 데야 CG/VFX 까지 4K UHD를 제작할 수 있음이니,,, 
남아돌아가는 게 장비들과 DAS들이었는데,,,,,,,





A모 스튜디오에서 프로듀사 드라마 4K RAW 데이타를 색보정하다니,,,,,

세상은 참 모를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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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itz®™